배드민턴 경기규칙
❈세계배드민턴연맹은 2006년 5월 6일 일본, 동경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서브권”이 없어도 득점할 수 있는 “랠리포인트시스템”으로 배드민턴 경기규정을 변경하였습니다.
따라서 2007년 이후에 열리는 모든 전국대회(생활체육)에서 국제규정에 맞추어 아래 규정을 적용 하고자 합니다.
1.경기자
배드민턴경기는 남녀 복식과 그리고 혼합복식으로 나누어지며 복식은 양편 각 2명씩 조를 이루어 경기한다.
2.토스
경기 전 양편이 토스를 하여 이기 편이 첫 서브권, 또는 코트 선택권 중 하나를 선택하고 진편은 나머지를 택하게 된다.
3.스코어
① 3게임(2게임 선취시 승리)을 원칙으로 하며 한 게임 31점을 선취한 편이 승리한다.
② 해당 랠리에서 이긴 편이 득점한다.(즉, 서브권을 갖지 않은 편도 득점 가능하다.)
③ 30:30동점인 경우2점을 연속하여 득점한 편이 승리하며 34:34인 경우 35점에 먼저 도달한 편이 승리한다.
4.코트변경
첫 번째 게임 종료 후와 세 번째 게임을 할 경우 15점 선취시 코트를 변경한다.
5.서비스
올바른 서비스
- 서버와 리시버는 양편 서비스 코트 안에 대각선으로 서야한다.
- 셔틀은 서버의 허리 아래에서 쳐야 한다.
- 셔틀은 리시버의 코트 안에 떨어져야 한다.
- 셔틀을 치는 순간 라켓의 전체 머리 부분이 서버의 손 전체 부분보다 확연하게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아래에 위치해야한다.
6.복식 경기방식
① 서비스 및 리시브
⒜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 한다.
⒝ 서버로부터 서비스 코트의 대각선 위치에 선 선수가 리시버가 된다.
⒞ 리시버 쪽의 선수는 해당선수 쪽이 서비스하여 점수를 얻기 전까지 서로 코트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②스코어링(Scoring)및 서비스 권한
⒜ 리시브 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서비스측은 점수를 획득하며 서버는 다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 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리시브가 편이 점수를 획득하며 리시버 쪽이 서버가 된다. (한쪽 편에 한 번의 서비스 권한을 부여)
③서빙(Serving)
- 어떠한 게임에서도 서비스 권한은 아래와 같이 연속적으로 이어진다.
⒜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경기를 시작한 최초의 서버로부터
⒝ 선 리시버의 파트너에게로 넘어감. 이때 서비스는 왼쪽 서비스 코트로부터 시작
⒞ 먼저 서비스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 먼저 리시브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그리고 상기와 같이 반복 됨.
랠리포인트제 복식경기 서비스 및 리시브 방법
- A와 B, C와 D의 복식 경기 진행 예, A B조가 토스에서 이겨 선 공격.
선수 동선 설명 |
점수 (서버점수-리시버점수) |
서비스 코트 위치 |
서버, 리시버 |
승, 패경우 |
→ (서비스방향) | ||||
A,B,C,D 오른쪽편 위치 상태로 경기시작. |
0 - 0 |
오른쪽에서(우)대각선으로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짝수 |
-A가C에게 서브(A:선서버,C:선리스브 |
(AB조가 해당랠리 이기면 |
| ||||
-AB조 득점하고 -A와B서비스코트변경 -A다시서브(왼쪽에서) -C와D는위치변경없음 |
1 - 0 |
좌 서비스 -서비편 점수:짝수 |
-A가D에게 서브 |
(CD조가해당랠리이기면) |
| ||||
-CD조득점,서비스권획득 -ABCD코트변경없음 |
1 - 1 |
좌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 홀수 |
-D가A에게 서브 |
(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 ||||
-AB조득점,서비스권획득 -ABCD코트변경없음 |
2 - 1 |
우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짝수 |
-B가C에게 서브 |
(CD조가해당랠리 이기면) |
| ||||
-CD조득점,서브권획득 -ABCD코트변경없음 |
2 - 2 |
우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짝수 |
-C가A에게 서브 |
(CD조가해당랠리 이기면) |
| ||||
-CD조 득점하고 -C와D서비스코트변경 -C다시서브(왼쪽에서) -A와B는 위치변경없음 |
3 - 2 |
좌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홀수 |
-C가A에게 서브 |
(AB조가 해당랠리 이기면) |
| ||||
-AB조득점,서브권획득 -ABCD코트변경없음 |
3 - 3 |
좌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 홀수 |
-A가C에게 서브 |
(AB조가 해당랠리 이기면) |
| ||||
-AB조가 득점하고 -A와B서비스코트변경 -A다시서브(오른쪽) -C와D는 위치변경없음 |
4 - 3 |
우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 짝수 |
-A가D에게 서브 |
(CD조가 해당랠리 이기면) |
|
7. 반칙(FAULTS)
다음의 경우 반칙이 선언된다.
-서비스가 올바르지 못할 경우
-서버가 서비스하는 도중 셔틀을 치지 못하고 헛스윙 했을 경우
-경기 중 셔틀이 코트밖에 떨어지거나 네트 밑 혹은 네트 사이로 통과했을 경우
-선수의 라켓 혹은 네트 이외의 다른 곳에 셔틀이 닿을 경우
-셔틀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네트를 넘어 셔틀을 치거나 헛쳤을 경우
단, 셔틀이 네트를 넘어왔을 경우 셔틀을 치고 상대편 코트로 넘어가는 것은 허용됨
-라켓이나 선수의 몸이 네트에 닿았을 경우
-셔틀을 연속적으로 두 번 이상 쳤을 경우
8.레트(Lets,경기중단 및 무효)
-레트가 선언될 경우 바로 전에 서비스한 선수의 서브권은 그대로 유효하며 그 선수가 다시 서비스 한다.
-레트는 예기치 못한 우발적인 사고 및 행동이 발생하여 경기가 중단될 때 선언된다.
즉. 리시버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비스하거나, 경기 중 다른 코트로부터 셔틀이 들어와 경기를 방해할 경우 등이 해당한다.
10.경기의 연속적인 진행 규칙
-각 게임 중 한쪽편이 15점에 먼저 도달할 경우 60초 이내 인터발
-1게임과2게임사이,2게임과 3게임 사이에 120초 이내의 인터발이 허용된다.
11.어드바이스(지도)및 코트에서의 이탈
-셔틀이 경기진행 중이 아닌 경우에만 선수는 경기 중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경기 종료 시 까지 경기자는 심판의 동의 없이 코트를 떠나 수 없다.
12.배드민턴 코트규격
| ||||
|
|
※ 라인 폭 : 4cm, 코트 대각선 길이 : 14.723m | ||
13. 경기용품 규격 | ||||
|
|
① 셔틀콕 |
'취미 > 배드민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7회 문화관광부장관기 생체 전국배드민턴대회(천안) (0) | 2007.10.10 |
---|---|
제17회 대구광역시 생활체육협의회장기 배드민턴대회 (0) | 2007.10.05 |
계룡클럽 (0) | 2007.06.21 |
[스크랩] 배드민턴의 개요,시설및용구,규칙,기술,전술,연습법,효과 (0) | 2007.06.03 |
제1회 국민생활체육 대구광역시 장·노년부배드민턴대회 (0) | 2007.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