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배드민턴

배드민턴 랠리포인트시스탬 경기규칙

죽재권혁무 2007. 7. 15. 21:23
 

배드민턴 경기규칙


❈세계배드민턴연맹은 2006년 5월 6일 일본, 동경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서브권”이 없어도 득점할 수 있는 “랠리포인트시스템”으로 배드민턴 경기규정을 변경하였습니다.

따라서 2007년 이후에 열리는 모든 전국대회(생활체육)에서 국제규정에 맞추어 아래 규정을 적용 하고자 합니다.

1.경기자

배드민턴경기는 남녀 복식과 그리고 혼합복식으로 나누어지며 복식은 양편 각 2명씩 조를 이루어 경기한다.

2.토스

경기 전 양편이 토스를 하여 이기 편이 첫 서브권, 또는 코트 선택권 중 하나를 선택하고 진편은 나머지를 택하게 된다.

3.스코어

① 3게임(2게임 선취시 승리)을 원칙으로 하며 한 게임 31점을 선취한 편이 승리한다.

② 해당 랠리에서 이긴 편이 득점한다.(즉, 서브권을 갖지 않은 편도 득점 가능하다.)

③ 30:30동점인 경우2점을 연속하여 득점한 편이 승리하며 34:34인 경우 35점에 먼저 도달한 편이 승리한다.

4.코트변경

첫 번째 게임 종료 후와 세 번째 게임을 할 경우 15점 선취시 코트를 변경한다.

5.서비스

올바른 서비스

- 서버와 리시버는 양편 서비스 코트 안에 대각선으로 서야한다.

- 셔틀은 서버의 허리 아래에서 쳐야 한다.

- 셔틀은 리시버의 코트 안에 떨어져야 한다.

- 셔틀을 치는 순간 라켓의 전체 머리 부분이 서버의 손 전체 부분보다 확연하게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아래에 위치해야한다.

6.복식 경기방식

① 서비스 및 리시브

⒜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 한다.

⒝ 서버로부터 서비스 코트의 대각선 위치에 선 선수가 리시버가 된다.

⒞ 리시버 쪽의 선수는 해당선수 쪽이 서비스하여 점수를 얻기 전까지 서로 코트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②스코어링(Scoring)및 서비스 권한

⒜ 리시브 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서비스측은 점수를 획득하며 서버는 다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 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리시브가 편이 점수를 획득하며 리시버  쪽이 서버가 된다. (한쪽 편에 한 번의 서비스 권한을 부여)

③서빙(Serving)

- 어떠한 게임에서도 서비스 권한은 아래와 같이 연속적으로 이어진다.

⒜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경기를 시작한 최초의 서버로부터

⒝ 선 리시버의 파트너에게로 넘어감. 이때 서비스는 왼쪽 서비스 코트로부터 시작

⒞ 먼저 서비스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 먼저 리시브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그리고 상기와 같이 반복 됨.

랠리포인트제 복식경기 서비스 및 리시브 방법

- A와 B, C와 D의 복식 경기 진행 예, A B조가 토스에서 이겨 선 공격.

선수 동선 설명

점수

(서버점수-리시버점수)

서비스 코트 위치

서버, 리시버

승, 패경우

(서비스방향)

A,B,C,D 오른쪽편 위치 상태로 경기시작.

0 - 0

오른쪽에서(우)대각선으로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짝수

-A가C에게 서브(A:선서버,C:선리스브

(AB조가 해당랠리 이기면

C

D

B

A

 

 

-AB조 득점하고

-A와B서비스코트변경

-A다시서브(왼쪽에서)

-C와D는위치변경없음

1 - 0

좌 서비스

-서비편 점수:짝수

-A가D에게 서브

(CD조가해당랠리이기면)

C

D

A

B

 

 

-CD조득점,서비스권획득

-ABCD코트변경없음

1 - 1

좌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 홀수

-D가A에게 서브

(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C

D

A

B

 

 

-AB조득점,서비스권획득

-ABCD코트변경없음

2 - 1

우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짝수

-B가C에게 서브

(CD조가해당랠리 이기면)

C

D

A

B

 

 

-CD조득점,서브권획득

-ABCD코트변경없음

2 - 2

우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짝수

-C가A에게 서브

(CD조가해당랠리

이기면)

C

D

A

B

 

 

-CD조 득점하고

-C와D서비스코트변경

-C다시서브(왼쪽에서)

-A와B는 위치변경없음

3 - 2

좌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홀수

-C가A에게 서브

(AB조가 해당랠리

이기면)

D

C

A

B

 

 

-AB조득점,서브권획득

-ABCD코트변경없음

3 - 3

좌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 홀수

-A가C에게 서브

(AB조가 해당랠리

이기면)

D

C

A

B

 

 

-AB조가 득점하고

-A와B서비스코트변경

-A다시서브(오른쪽)

-C와D는 위치변경없음

4 - 3

우 서비스

-서비스편 점수: 짝수

-A가D에게 서브

(CD조가 해당랠리

이기면)

D

C

B

A

 

 

- A가 C에 서브, 즉 A가 선공격수, C 선수비수가 됨.





7. 반칙(FAULTS)

다음의 경우 반칙이 선언된다.

-서비스가 올바르지 못할 경우

-서버가 서비스하는 도중 셔틀을 치지 못하고 헛스윙 했을 경우

-경기 중 셔틀이 코트밖에 떨어지거나 네트 밑 혹은 네트 사이로 통과했을 경우

-선수의 라켓 혹은 네트 이외의 다른 곳에 셔틀이 닿을 경우

-셔틀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네트를 넘어 셔틀을 치거나 헛쳤을 경우

  단, 셔틀이 네트를 넘어왔을 경우 셔틀을 치고 상대편 코트로 넘어가는 것은 허용됨

-라켓이나 선수의 몸이 네트에 닿았을 경우

-셔틀을 연속적으로 두 번 이상 쳤을 경우


8.레트(Lets,경기중단 및 무효)

-레트가 선언될 경우 바로 전에 서비스한 선수의 서브권은 그대로 유효하며 그 선수가 다시 서비스 한다.

-레트는 예기치 못한 우발적인 사고 및 행동이 발생하여 경기가 중단될 때 선언된다.

즉. 리시버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비스하거나, 경기 중 다른 코트로부터 셔틀이 들어와 경기를 방해할 경우 등이 해당한다.


10.경기의 연속적인 진행 규칙

-각 게임 중 한쪽편이 15점에 먼저 도달할 경우 60초 이내 인터발

-1게임과2게임사이,2게임과 3게임 사이에 120초 이내의 인터발이 허용된다.


11.어드바이스(지도)및 코트에서의 이탈

-셔틀이 경기진행 중이 아닌 경우에만 선수는 경기 중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경기 종료 시 까지 경기자는 심판의 동의 없이 코트를 떠나 수 없다.




















12.배드민턴 코트규격



                                         


 

 

※ 라인 폭 : 4cm, 코트 대각선 길이 : 14.723m
※ 네트높이 : 양 끝 부분-1.55m ,중앙-1.524
※ 포스트(지주대) 높이 : 1.55m
※ 코트와 코트사이 : 최소 2m
※ 천정높이 : 적정높이 - 12m이상, 최소 9m이상

 

 

 

 

13. 경기용품 규격
 

 

 

① 셔틀콕
1. 최고속도 : 260kmph
2. 셔틀콕은 베이스에 16개의 깃으로 고정
3. 중량 : 4.74~5.50그램(g)
4. 셔틀콕 시험 : 백바운더리 라인 상에서 셔틀콕을 언더 핸드의 풀 stroke로 쳐서 반대편의 백바운더리 라인으로부터 530mm과 990mm(아래 그림B) 사이에 착지되어야한다.

② 라켓
1. 구성 : 손잡이, string면, 헤드, 샤프트, 스로트(목), 프레임(자루)
2. 라켓의 프레임은, 핸들 부분을 포함해 전체 길이가 680mm를, 전체 폭은 230mm를
    넘어서는 안 된다.
3. string부분은 전체 길이 280mm, 넓이 220mm 이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