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음식궁합

[스크랩] 겨우살이 드시는 방법

죽재권혁무 2007. 5. 13. 08:25

 

 

 

1. 겨우살이란?

 

우리나라 사람들이 산삼을 가장 귀한 약초의 상징으로 꼽듯이, 특히 유럽 사람들은 참나무에 기생하는 겨우살이를 불사신의 상징으로 믿었고 하늘이 내린 영초(靈草)라고 신성시하여 절대적인 경외의 대상으로 여겼다. 독일에서만 해에 3백톤 이상의 겨우살이를 가공하여 항암제 또는 고혈압, 관절염 치료약으로 쓰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겨우살이가 신통한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믿은 것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겨우살이는 모든 나무가 잎을 떨군 겨울에도 홀로 공중에서 푸르름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일생 흙과 접촉하지 않아도 꽃을 피우고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다.

겨우살이는 황금가지라는 찬사를 받는 만큼 다양하고 뛰어난 능력을 지녔으며, 독성이 없고 모든 체질의 사람에게 맞는 식물로도 유명하다. 하지만, 상당수 겨우살이의 경우 효과가 없어서 쓰이지 않는 것이 있고, 기생하는 숙주나무에 따라서는 독성이 있는 것도 있지만, 일반인들이 겉으로 보아서는 구별이 매우 어렵다.
 
겨우살이는 새들을 통해서 번식한다. 여름철에는 다른 식물의 그늘에 가려서 햇볕을 받지 못하므로 자라지 않고 다가 가을이 되어 나뭇잎이 떨어지면 꽃을 피우고 겨울 동안에 구슬처럼 생긴 연한 노란빛의 열매를 주렁주렁 는다. 열매는 겨울 철새들이 먹이를 구하기 어려울 새들의 좋은 먹이가 된다.
 
열매에는 끈적끈적한 점액 많이 들어 있는데 새들은 점액과 씨앗을 먹고 나서 부리에 붙은 점액을 다른 나무의 껍질에 비벼서 닦는다. 이때 끈끈한 점액에 묻어 있던 씨앗이 나무껍질에 달라붙어 있다가 싹을 틔우게 되는 것이다.
 
겨우살이는 나무 줄기 위에 사는 착생식물로 참나무, 팽나무, 뽕나무, 떡갈나무, 자작나무, 버드나무, 오리나무, 나무 등의 여러 나무 줄기에 뿌리를 박아 물을 흡수하며 살아간다.
 
우리나라에서는 참나무와 떡갈나무에서  자란 만을 약용으로 쓰고있다.
고혈압, 협심증, 당뇨병에 효험이 크며, 항암작용이 가장 높은 약재 가운데 하나이다.
또한 겨우살이를 음용시 끓이는 방법과 용기에 따라서도 효과의 차이가 나는 등의 주의해야 사항이 많이 있다.
 
 
 
2. 겨우살이의 효능
 
겨우살이는 선조들이 믿었던 대로 놀랄 만큼 약효가 뛰어난 식물이다. 겨우살이처럼 항암성분 면역강화물질이 식물 안에 다량 들어있는 경우는 매우 드문 일이라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가장 강력한 항암식물의 하나이다. 유럽에서는 치료에 가장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물로 겨우살이와 털머위를 꼽고 있을 정도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민간에서 겨우살이를 달여서 먹고 위암, 간암, 신장암, 폐암 등을 치유한 사례가 있다.

▶겨우살이는 견줄 만한 데가 없을 정도의 훌륭한 고혈압 치료제이다.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 현기증 등에도 효과가 있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탁월하다. 하루 30~40g 물로 달여 대신 마신다.

신경통, 관절염 탁월한 효과가 있다. 겨우살이 전체를 독한 술에 담가 두었다가 1 뒤에 조금씩 마시면 관절염, 신경통에 효과를 본다. 겨우살이는 지혈작용도 뛰어나므로 여성의 월경과다증이나 갖가지 출혈이 있는 증상에 효과가 크다.

이뇨작용 안신작용 강하므로 몸이 붓고 소변이 나오는 증세에 치료 효과가 크다. 간경화나 암으로 인한 복수에 효과 있으며 결핵성 당뇨병에도 좋다.

임산부 겨우살이를 먹으면 태아가 건강해지고 편안해진다.
 
겨우살이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고 독성이 없으므로 누구든지 안심하고 사용할 있는 만능약이 바로 겨우살이다.
 
 
 
 
3. 겨우살이 복용방법
 
겨우살이는 철과 동을 싫어하는 식물이므로 겨우살이를 끓일 때에는 유리주전자나 약탕관 넣고 끓이는 것이 좋다.
 
겨우살이에는 대기중의 미세한 먼지가 묻을 수도 있으니, 복용 전에 맑은 물로 헹구어 드시기 바랍니다. (조리 담아 헹구면 편함)
 
겨우살이 생재와 건재(말린 ) 효능차이는 조금도 없으나, 생재의 경우 건재보다 3배의 양을 넣어야 하며, 냉동보관을 하지 않으면 쉽게 곰팡이균이 침투하므로 즉시 건조시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항암치료 목적으로 드시는 분은 100도시 이하의 온수에 겨우살이를 12시간 이상 우러내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제나 진정제 혈압약 등을 복용하신다면, 겨우살이를 드시면서 조금씩 줄여가며 끊어 보시기 바랍니다.
 
유리주전자에 하루에 마시는 양의 물과(500~1리터) 깨끗이 헹군 겨우살이를 넣는다.
(건재 10~60g, 보통 30g)
가장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달인다.
불을 끄고 물이 식으면, 겨우살이를 걸러내고 물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며 수시로 마신다. (연하게 끊이면 녹차의 향과 맛이 )
 
겨우살이 10g 양은 대략 소주 1잔과 같습니다. 일례로 30g 넣고 싶다면, 소주 으로 3잔을 넣으시면 됩니다.
 
 
** 겨우살이의 명현현상
 
명현현상 한방에서 쓰는 용어로 명현반응 또는 호전반응이라고도 하는데, 오랫동안 잠복되어 있던 병이 치유되 위해 증세가 다시 나타나는 반응을 뜻합니다.
 
겨우살이의 경우 대략 70% 사람들이 명현현상을 경험하게 되며,증상으로는 현기증, 설사, 구토, 졸음, 발열, 경불순, 두통, 가려움, 전신무력감, 통증, 코피, 혈변, 변비, 경련 등을 비롯하여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기간으로는 보통 일주일에서 20일까지 다양하지만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지는 특성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瞑眩)하지 않으면 병이 낫지 않는다'라는 격언이 있을 정도로 명현현상을 겪고 뒤에는 급속도로 병세가 호전됩니다.
 
명현현상 나타나는 분들은 병이 호전되기 위한 좋은 징조이므로 마음 편히 받아들이시기 바라오며, 명현현상이 아주 심하여 견디기 어려울 정도라면, 일시적으로 겨우살이의 복용량을 줄여 주셔도 좋습니다.
  • "겨우살이차"로 드시는 방법.


※ 저온가열방식의 중탕기능이 있는 약탕기(홍삼액추출기)를 권장드립니다. 사정이 여의치 않다면, 아래와 같이 달이시기 바랍니다.
① 유리주전자에 하루에 마시는 양의 물과(500~1리터) 깨끗이 헹군 겨우살이를 넣는다. (10~60g, 보통 30g)
② 가장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달인다.
③ 불을 끄고 물이 식으면, 겨우살이를 걸러내고 물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며 수시로 마신다. (연하게 끊이면 녹차의 향과 맛이남)
※ 겨우살이 10g의 양은 대략 소주컵 1잔과 같습니다. 일례로 30g을 넣고 싶다면, 소주컵으로 3잔을 넣으시면 됩니다.

 

  • "겨우살이팩"으로 드시는 방법. - 권장드림
    ① 아침에 일어나면 곧바로 마신다. (겨우살이팩 1개는 성인기준 일일 권장량 입니다.)
    ② 보관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선선한 곳에 둔다.

 

  • "겨우살이환"으로 드시는 방법.
    ① 건강원, 건재상등에 의뢰하여 겨우살이를 환으로 만든다.
    ② 주머니등에 휴대하면서 수시로 복용한다. (용도별 적정량)

 

  • "겨우살이술 기동주(寄童酒)"로 드시는 방법.
    ① 술독의 1/3 정도를 깨끗이 씻은 겨우살이로 채운다. (잎과 가지-꼭 생재로 담는다.)
    ② 나머지를 술로 채우고 밀봉한다. (35° 이상의 술)
    ③ 서늘한 곳에 5개월~1년이상 보관 숙성시키면, 황색을 띤 술이된다.
    ④ 1일 1~3회, 한번에 한잔에서 반잔정도 마시거나 끓여서 뜨거울 때 마신다.

 

 

 

 


겨우살이 복용시 유의사항.
 


  • 겨우살이는 철과 동을 싫어하는 식물이므로 겨우살이를 끓일 때에는 유리주전자나 약탕관에 넣고 끓이는 것이 좋다.
     
  • 겨우살이에는 대기중의 미세한 먼지가 묻을 수도 있으니, 복용전에 맑은 물로 행구어 드시기 바랍니다. (조리에 담아 헹구면 편함.)
     
  • 겨우살이 생재와 건재(말린 것)의 효능차이는 조금도 없으나, 생재의 경우 건재보다 3배의 양을 넣어야 하며, 냉동보관을 하지 않으면 쉽게 곰팡이균이 침투하므로 즉시 건조시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 겨우살이팩은 옹기를 사용한 저온중탕기로 장시간 우러낸 뒤, Retort Pouch라는 특수한 재질에 진공팩 포장한 것으로 복용이 간편하고, 장기간 보존이 용이합니다. (겨우살이팩 1개는 성인기준 일일 권장량 입니다.)

     
  • 겨우살이차로 드실 경우에는 잘게 절단해 주시면, 낮은 열에도 성분이 많이 용해되어 좋습니다. (겨우살이 장터에서 구입하신 거라면 별도로 자르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 겨우살이 건재 1kg의 양은 생재 참나무겨우살이 3 ~ 3.5kg, 생재 동백나무겨우살이 4 ~ 4.5kg과 같은 양입니다.
     
  • 겨우살이차(팩)를 공복에 드시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 항암치료를 목적으로 드시는 분은 100도시 이하의 온수에 겨우살이를 12시간 이상 우러내어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만일 여의치 않다면 겨우살이팩을 드셔도 무방합니다.
     
  • 진통제나 진정제 혈압약 등을 복용하신다면, 겨우살이를 드시면서 조금씩 줄여가며 끊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산행을 즐기는 사람들의 모임
글쓴이 : 존파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