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답사.회의

운문사, 사리암에 다녀오다

죽재권혁무 2008. 12. 20. 15:56

 이달 산행은 운문사, 사리암을 다녀왔어 상대온천가기로 결정하고 10:00에 만촌점 이-마트에서 출발

 청도하면 소싸움과 청도반씨(감)로 유명한 곳이다.

 사리암은 나반존자 기도처로 알려진 곳이다.

 관음전

  

 호거산 운문사

경북 청도에 여승들만 모여 사는 절이 있다. 산으로 둘러싸인 평지에 자리 잡고 있는 운문사는 그 모양이 연꽃 같다고 해서 흔히 연꽃송이에 비유되곤 한다. 지형적인 아름다움도 크지만 절 마당 곳곳에서 여승들의 맑은 음성과 미소를 만날 때면 연꽃 속에 머물고 있는 기분이다. 봄의 문턱에서 산사를 애워 싼 구름이 하늘문을 여니 여기가 바로 극락이구나.

이 절은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본사인 동화사의 말사이며 위치는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 운문산에 있는 신라시대의 절이다.

현재 이 절에는 조계종 운문승가대학이 설치되어 많은 비구니들의 교육과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경내에는 우리나라 사찰 중 가장 규모가 큰 만세루(萬歲樓)를 비롯하여 대웅보전(보물 제835호)·미륵전·작압전(鵲鴨殿)·금당·강당·관음전·명부전·오백나한전 등 조선시대의 많은 건물들이 남아 있다. 중요문화재로는 금당앞석등(보물 제193호)·동호(보물 제208호)·원응국사비(보물 제316호)·석조여래좌상(보물 제317호)·사천왕석주(보물 제318호)·3층석탑(보물 제678호) 등이 있다.

 

  

천연기념물 제180호  가지가 밑으로 처졌다하여 처진소나무라 한다.

  다음 운문사에 오면 북대암에 가보자 라고 친구들과 약속한 운문사에서 바라본 북대암이다.

 

 대웅보전

 

 

 만세루